제철음식이 몸에 좋은것은 다들 알고 계시죠?
추운겨울이 지나고 봄이 찾아오는 3월, 환절기라서 감기에도 걸리기 좋은 계절입니다.
이런 계절에 봄 제철음식들은 우리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제철음식을 먹고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3월 제철음식 BEST5를 소개하겠습니다.

1. 바지락


바지락은 봄제철음식에서 빠질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바지락은 여름 산란준비를 위해 바닷속 유기물을 흡수하기 시작하여 살이 통통하게 오른 2월에서 4월까지가 가장 먹기좋은 계절이며 바지락에는 철분이 다량함유되어있어 빈혈이 있으신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로리와 지방함량이 낮아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도 건강한 식재료입니다. 또한 간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바지락에 함유되어있는 셀레늄은 갑상선호르몬이 우리 몸에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도 하는 등 다양하게 몸에 좋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바지락으로는 바지락칼국수나 새콤달콤하게 무쳐먹거나 된장찌개등에 넣어드시는 등 다양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2. 냉이


냉이는 3월에서 4월까지가 가장 맛있는 제철음식으로 달래와 마찬가지로 '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봄 나물입니다.
냉이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환절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피로회복과 봄철 찾아오는 춘곤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냉이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속 유해물질을 배출하는것을 돕습니다.
냉이로는 무침이나 된장국, 냉이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냉이는 특히 된장과 궁합이 좋으니 된장과 함께 드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냉이를 고를때는 뿌리가 너무 굵고 질기지 않은것이 좋으며 잎의 색이 짙은 녹색을 띠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잎과 줄기는 자그마한 것이 좋고 향이 향긋하게 풍기는 것이 좋은 냉이입니다.
3. 달래


냉이와 함께 가장 봄에 대표적인 채소가 달래입니다.
달래는 추위에 강한 식물로 알려져 있어서 사람도 달래를 먹으면 몸이 따듯해 져서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달래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빈혈과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좋으며 몸속 독소배출, 살균작용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여 노화방지나 춘곤증예방에도 좋습니다.
달래는 간장에 넣어 달래간장을 만들어 먹는것이 가장 대표적인 요리법이며, 무침이나 전, 된장찌개등으로 다양하게 요리를 해먹을수 있습니다. 달래를 고를때는 달래의 뿌리 알이 너무 큰것은 매운맛이 강하므로 주의하는것이 좋으며, 줄기에서 흰 부분이 짧고 녹색부분이 길며 색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보관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라서 구입후 가능한 빠른시일 내에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4.참돔


어류의 왕이라고 불리는 참돔은 3월 제철음식입니다.
몸이 둥글고 납작하며 선분홍색깔을 띠며 참돔은 회로 먹어도 맛있고, 찜이나 구이 조림등 다양하게 요리하여 드실 수 있습니다. 참돔은 특히 담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함량이 적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또한 비타민E도 함유되어있어서 항산화 효과도 있으며, 참돔에는 오메가3와 비타민D, 칼륨이 풍부하여 혈관견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칼륨성분은 특히 혈관에서 나트륨을 배출하여 더욱 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돔에 함유된 칼슘성분이 뼈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미는 살이 단단한 것이 좋으며 보관할때는 비늘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서 손질하여 냉동실에 보관하시길 추천합니다.
5.쑥


쑥은 달래, 냉이와 함께 '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채소입니다.
쑥은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비타민A와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며,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과 칼슘이 풍부하여 혈관건강과 뼈의 건강에도 도움이됩니다.
쑥은 특히 여성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전통의학에서 여성의 생리불순, 호르몬균형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쑥은 차로 마시거나 찌개나 국등 다양한 식재료와 떡을 해서 먹을수도있습니다.